여름 대표 간식 옥수수! 옥수수는 옥수수 차, 옥수수 밥, 옥수수 과자, 강냉이, 옥수수 스프, 옥수수 구이, 옥수수 술빵, 옥수수 식빵 등 여러가지 음식에 광범위하게 쓰이는, 소 같은 식물이죠. 옥수수 효능과 부작용과 함께 초당옥수수와 옥수수 수염차의 효능까지 총 정리 해봤습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는 옛날부터 구황작물이었습니다. 전세계 사람들을 먹고 살게 해주는 귀중한 작물이었죠. 지금은 먹을 것이 넘쳐 나니까 옥수수의 인기도 조금은 시들었지만 몸에 좋은 것은 분명하답니다.
5가지 옥수수의 효능을 보면 간식으로 먹는 옥수수가 더욱 사랑스러워 진답니다.
- 심혈관 질환 예방, 건강 개선
옥수수에는 리놀레산이 들어가 있습니다. 리놀레산은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6의 한 종류예요. 옥수수 100g에는 약 5g의 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꼭 섭취해주어야 하는 필수 지방산 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만들지 못해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므로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된답니다.
리놀레산 외에도 옥수수 속의 베타글루칸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옥수수 효능 중에서도 심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핵심 물질이죠! - 항산화 작용 – 암 예방에 도움
입이 마르고 닳도록 이야기해도 부족한 항산화 기능. 제 포스팅에서 효능을 검색해보시면 항산화에 대해 정보를 많이 써 놨어요. 나이 든 사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어릴 적부터 항산화 물질을 챙겨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C, 비타민 E,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이 스트레스틀 받을 때 더욱 신나게 나오는 활성산소를 배출해줍니다. 상사가 갈궈대고 진상들이 우리를 괴롭힐 때 몸 안에서 생기는 염증도 가라앉혀 줍니다. 항상 암세포는 우리 몸 속에서 자라나고 있지만 그 때 그 때 마다 우리의 면역이 이길 수 있도록 옥수수를 먹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 망막 손상 예방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포함되어 있는 옥수수. 이 두 영양소는 눈이 노화하거나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황반변성은 노인 안질환 중 실명의 주요 원인이기도 해요. 망막의 중요한 부분이 황반이고, 이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황반 부분에 쌓입니다. 그러면 황반변성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또 다른 식품 – 블루베리. - 피부 미용, 다이어트에 도움
리놀레산은 피부 구성 성분 중 하나인 세라마이드를 형성하는 데 협력합니다. 세라마이드는 피부의 수분을 보호해서 촉촉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지요. 그래서 피부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리놀레산의 경우 항피부병인자가 있습니다. 여드름, 민감성 피부, 아토피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많아서 장 청소를 해주어 소위 똥배를 없애주기도 합니다. 칼로리도 낮고 지방 함유량도 적어요. 그러면서도 섬유소 덕에 포만감이 느껴지게 만듭니다. 주로 다이어트 식단에 보시면 옥수수를 넣는 경우를 많이 보실 수 있는 것도 다 이 때문이죠. (보기에도 좋아보임) - 옥수수 수염은 이뇨작용
옥수수 수염차는 편의점에도 팔 정도로 인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옥수수 수염은 생긴 건 조금 그렇지만 씻은 뒤 말려서 차로 끓여 마시면 옥수수 수염차가 된답니다. 이뇨작용이 있어서 몸 속의 과도한 수분을 배출합니다. 그래서 붓기가 빠지므로 자연적으로 다이어트를 한 듯한 효과가 있죠. 부종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에게 문의하신 뒤 옥수수 수염차를 마셔보세요.
초당 옥수수 효능. 일반 옥수수와 차이점?
초당 옥수수 vs 일반 옥수수.
사실 저는 초당 옥수수가 달고 수분이 더 많은 것 같아서 초당 옥수수를 아주 조금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찰 옥수수에 비해서 조금 더 사각거리는 식감이 씹기도 좋더라고요. 전통적인 일반 옥수수와 찰 옥수수도 물론 맛있죠!
그렇다면 초당 옥수수의 효능과 영양은 일반 옥수수에 비해 뭐가 다를까요?
우선 초당 옥수수의 효능은 대부분 위에 쓴 옥수수의 효능과 비슷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비타민 A 외에도 많은 영양들이 일반 옥수수와 비슷하거나 같습니다.
다만 차이점은 초당 옥수수에는 리놀레산이 거의 없거나 아주 적다는 점 입니다. 초당 옥수수는 일반적인 옥수수 재배 과정과는 다르게 익는 속도가 훨씬 빠르게 익습니다. 그 과정에서 리놀레산 함량이 적어진다고 해요. 그 점은 초당 옥수수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초당옥수수는 맛있는 데다가 다른 영양소들은 비슷하게 들어가 있으니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섭취 시 주의할 점
옥수수는 대부분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옥수수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부작용과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알러지, 알레르기 : 드물지만 음식 알레르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발진 등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거나 의사와 상담하시길 권합니다.
- 옥수수’만’을 먹으면 생기는 펠라그라 병.
식탁이 풍요해진 현대에는 특별한 질환이 없는 한 이 병을 앓는 환자가 거의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최소한 한국에서는 드물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국가에서 잘 발생하는데 한국은 쌀과 밀가루가 주식인 나라죠 (솔직히 요즘은 밀가루가 거의 주식인 듯한 느낌) 하지만 혹시 모르니 써둡니다.
옥수수 ‘하나만’, 오직 옥수수만 먹고 거의 다른 식품을 같이 먹지 않는 경우에는 펠라그라 병이 생길 수 있어요. 펠라그라는 니아신(니코틴산), 즉 비타민 B3 또는 나이아신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영양 상태가 나쁘거나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결핍, 결핵, 위장장애, 알콜 중독 등에 의해 나이아신(니아신)이 부족할 경우 발생해요.
펠라그라 증상으로는 햇볕에 노출된 얼굴, 목, 손등의 피부가 붉어지고 거칠어지면서 특이한 모양의 심한 발진이 생깁니다. 그 후 갈색으로 변한 뒤 착색 됩니다. 뚜렷하게 경계선이 생깁니다. 각질이 일어나며 물러지고요. 복통, 설사,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이상 행동, 착란, 기억 상실 등 치매와 비슷한 신경질환도 발생합니다. 심하면 사망에 이릅니다.
옛날 사람들은 이유를 몰라 얼마나 당황하고 힘들었을지. 하지만 비타민B 결핍 증상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치료가 가능해지며 많이 사라진 질병이기도 합니다. 덥다고 찐 옥수수나 과자만 드시거나 하지 마시고 영양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인 것 아시죠? - 식이섬유 과다는 설사를 부르기 쉽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 쾌변 가능 = 아픈 장에는 쥐약. 이 공식 숙지하시면 되겠습니다. 과하게 드시면 탄수화물 과잉과 더불어 장도 고통 받는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즐거운 옥수수 생활 되세요! 🙂 🌽🌽